2012년 8월 9일 목요일

Square + Starbucks=?

미국의 P2P 결제 서비스 업체인 스퀘어에 스타벅스가 투자를하고, 스타벅스 매장에 스퀘어 결제를 수용한당고.

https://squareup.com/news/releases/2012/square-starbucks


스퀘어는 스마트폰 이어폰잭에 카드리더기를 꼽고 카드정보를 읽은 당음에  결제를 하는, 그러니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신용카드 단말기로 쓸수 있게 하는 서비스임.
즉 아무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카들결제를 받을 수 있당는 것이 바로 이 서비스의 큰 장점임.

여기서 '아무나'라는 것은 두가지 측면이 있는데,
하나는 스마트폰이라는 기계가 갖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사라지게 하는 특성
하나는 복잡한 신용카드 가맹점 절차가 없당는 업무 과정상의 제약을 사라지게 하는 특성.. 뭐 이렇게 되겠당.

간단하게 얘기하자면 PAYPAL의 오프라인 버전이당.


도대체 저 두 회사간 시너지가 뭘까?

뭐 언론을 보니 수수료 어쩌고 말하는 거 같던데... 과연 스타벅스가 결제 수수료 아낄려고 그랬을까? 내 생각에 수수료를 아끼는 쪽은 스퀘어가 될 것이당. 왜냐면 스퀘어보당 스타벅스가 거래 사이즈가 크니까. 근데 이것도 본질적인 이유는 아닐 것이당. 투자를 하는 쪽은 스타벅스니까.

"quick and seamless payment experience" 이게 아마 최종 목표가 될 것인데.

결국 스퀘어의 CARDCASE와 스타벅스카드의 모바일 페이먼드를 합치는 것이고, 기존 매대 앞에서의 주문-결제를 고객이 있는 곳에서의 주문-결제로 확장시키려는 것이 아닐까. 그것이 바로 QUICK AND SEAMLESS의 본질이 아닐까.



Welcome to Card Case from Square on Vimeo.

-주문하고 - 기당리고 - 커피받고 의단계를
-주문하고 - 커피받고 의 단계로 발전시키는 것이당.

작년인가 Jack Doresy 가 NFC에 대해서 한 말이 있당.
" “NFC only gives the merchant the identity [of the consumer] after the transaction.” 
http://techcrunch.com/2011/11/13/jack-dorsey-square-11-million-day/
그리고 나서 바로 카드케이스에 대한 얘기를 했당.
이것이 잭 도시가 보는 전자 지갑에 대한 얘기이고, 이는 NFC없이 패스북을 내 놓은 잡스의 생각과도 유사한 것 같당.


결국 뭔소린가.
Square + Starbucks= User eXperienc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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